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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항공무선표지소 개선방안2020-05-06 15:37
작성자 Level 4
첨부파일항공무선표지소 개선방안.pdf (7.89MB)항공무선표지소 개선방안1.pdf (5.26MB)

항공무선표지소 운영개선 방안(한국공항공사)에 대한 검토의 요청

 

일자 : 4.28

장소 : 한국공항공사 본사 및 양주항공무선표지소

 

1.항공무선표지소 운영개선 방안

-현재 24시간 현장 상주 근무체계

-단계적으로 양주표지소(20) 및 예천표지소(21)부터 일근(주간 :9~18) 및 원격근무체계 (김포항행종합상황센터)로 전환 운영할 계획

-3단계(2022)에는 전문가 운영 안정성 검증 후 양주·예천표지소를 원격감시체계로 완전 무 인화 전환운영하는 개선방안을 제출

 

 

2.검토사항

-항행안전시설(VOR/DME, 저고도용 VHF Radio)을 이용하는 항공기 안전운항 및 관제·비행정보업무 수행 등에 문제가 없는지

 

=>민간항공 및 관제 : -YJU-270Radial, KARBU1W(사용한 적없음 : 김포관제)

-항행장비, 관제레이더성능 향상으로 YJU VOR이용불가시 보완가능

=>조종훈련원 : -하절기 태풍 피항에 따른 부정기 운용

-울진-수색간 전개훈련(매월말 2)

=>공군 항공정책관리과 : 이용현황 및 실적 :없음

=>육군 항공작전사령부 : 육군항공에서는 활용빈도 적으며, 필요시 공군 MCRC등 관제기관에 조력 요청

 

3.해외 항공무선표지소 운영사례

1.뉴질랜드

-북섬 9개소, 남섬 13개소 원격 SITE로 운영

-비상주 근무, 순회점검

2.대만

-48개소 원격지 사이트 운영

-2시간 이내 (1회 방문점검), 2시간초과(1회 방문점검)

3.일본

-8SMC Center운영(원격운영센터)

-순회점검(3개월 이상 주기)

-장애발생시 비상출동

4.영국

-REMOTE SITE 150개소

-비상주근무, 정기유지보수(순회점검), 장애발생시 긴급유지보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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