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환경/관제위원회게시판

제목인천국제공항 제4활주로 신설관련 계기비행절차 추가 관련 자문회의2019-05-23 17:56
작성자 Level 10

이미 인천국제공항공사와 문 엔지니어링과 함께 인천국제공항의 신설 제4활주로가 완공될 것을 대비한 새로운 분리 입출항절차에 대한 사전 미팅을 가진 바 있습니다.

민성식 협회장, 조성욱 총괄이사, 박호식 이사 참석으로 조종사의 입장에서 절차 개발에서 유의할 점과 불만 사항에 대해서 전달하였습니다.

기존의 POINT-MERGE 방식의 비효율성과 불필요한 부분들을 집중적으로 전달하였고,

인천국제공항공사도 그 부분을 인지하여 새로운 국제적인 접근 절차인 TROMBONE 방식의 절차를 개발 중에 있다고 초안을 공개하였습니다.

인천국제공항의 국지적 제한사항으로 인하여 DXB, FRA 등에서 사용하는 정도의 확장된 절차를 제작할 수는 없지만

대한민국의 공역 진입 방향에 따라 착륙활주로를 분리하여 접근하는 방식으로 항적을 분배하는 방식을 도입할 수 있고

입출항 항공기가 몰리는 특정시간대의 혼잡성을 낮출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을 모색 중에 있다는 설명을 들었습니다.

오늘 23일 오후에 서울지방항공청에서 “인천국제공항 신설 계기비행 입출항 절차”에 대한 초안을 가지고 조종사/관제사의 의견을 청취하는 회의가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절차의 완성된 모습은 회의 이후에 다시 한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지난 회의에서는 내부적으로 완성이 되지 않은 형태라서 공개가 어려웠는데, 오늘 회의에서는 초안의 공개 가능여부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