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항공회사가 정년을 만60세라고 하면서 60회 생일 하루전을 정년으로 잡습니다.
정확한 의미의 만 60은 59년하고 12개월이 되어야 ... 만 60세입니다. 그러니까 61번째 생일 시작하기전날이 만 60세라는것이지요. (태어난날이 생일이니 첫번째생일은 1일. 두번째생일은 1년1일...>>> 60번째생일은 59년 1일) 서울 지하철무료탑승권은 65번째 생일이지나면 꽁짜입니다만 국민연금을 65세부터 받는것으로 하니 1년후부터 나옵니다. 정부와 공공기관 회사등등.. 나이적용이 제각각입니다. 그렇다하더라도 제 생각엔 우리나라 조종사 정년관련사항은 국토부가 지침에 따라하기에 충분의 문제제기를 할수있을듯하여 건의합니다. 얼마전에 협회에서 67세 설문조사를 한것을 보건데도 말입니다. 지금 정년을 제대로만 적용한다면 자연적으로 1년이 연장됩니다. 조종사부족을 조금이나마 도움되는 소식 일수도..있습니다. 하여 저는 협회에서 국토교통부에 정식으로 조종사 정년을 만60세를 제대로 해석하여 줄것을 요청합니다 . (60세를 제대로 해석한다면 65세도 자동적으로 적용될것임)
지금 각 항공사와 국토부도 일들이 많겠지만 이 사안은 그리 복잡한것이 아니라 서로 윈윈할수있기에 협회에서 각항공사와 노조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건의해줄것을 바랍니다.
수고하십시요.
..정확한 나이를 적용하는 곳은 의료팀이나 병원.그리고 보험회사등등에서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