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자(전동식 주) – ICAO 이사회에서 코로나19에 대한 승무원과 공중보건 위험완화에 대한 조치에 대한 Take-Off 문서를 발표하였습니다. Take-Off 지침에는 항공종사자와 승객의 보건위험을 줄이고, 글로벌 공급망 및 정부 간의 신뢰를 강화하는데 필요한 완화 조치들이 포함되어 있어, 항공여행에 대한 수요회복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ICAO 이사회 항공산업 복구 T/F Takeoff Guidance For Crew

(CART, Council Aviation Recovery Task Force)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국제 항공 여행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공인된 공중 보건표준에 부합하는, 항공 승무원의 처우에 대한 국제적으로 긴밀하게 조정된 접근이주요 운송 종사자들의 부담을 완화하는데 필수적일 것입니다. 여기에는 현재 다른여행자들에게 적용 중인 출입국 심사, 검역 요건, 출입국 제한 등이 포함됩니다.첨부된 승무원 모듈(module)에는 COVID-19 의심 또는 양성 발생 시 승무원과연락, 비행 근무를 위한 보고(Show-up), 전용 end-to-end 승무원 체류 모범 사례,체류 중 COVID-19 증상을 경험한 승무원, 승무원의 이동 배치 등을 다루는 구체적인 지침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 일반 승무원[운항, 객실] (Crew Members)

세계적으로 구현될 수 있는 승무원에게 적용되는 맞춤 건강 보호 및 위생고려사항 제공 목적.

➀ 고려사항 – 일반 (全 항공 승무원 적용 가능)

➊ 편리화 (Facilitation)

중간 기착(Stopover, Q/T) 항공편에 관련된 승무원, 정비사, 화물 전문인력들에 대해서는 해당 인원들이 중간 기착 중에 증상이 있는 승객이나승무원과 접촉이 없다면, 의학적으로 비행 완료 후 돌아온 뒤 검역하거나관찰할 필요는 없습니다. 각 해당 정부기관에서는 다음과 같이 지속적인항공기 운항을 촉진하기 위한 조치 실행을 고려해야 합니다.

– 비행시간 제한(FTL, Flight Time Limitation) 휴식 요건을 준수하기위해 체류 또는 휴식이 필요한 승무원에게는 검역 조치를 하지 않습니다.

– 승무원은 다른 여행자들에게 적용되는 출입국 심사나 제한사항에 적용하지 않아야 한다. 승무원은 가능하면 비침습적(비관혈적) 건강 진단 검사 방법인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 全 승무원은 모든 연관된 세관, 출입국 및 건강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출도착에 정확한 양식을 작성합니다.

– 공항에서는 올바른 세관 및 출입국 경로를 사용합니다.

주 : 예를 들어, 화물만 운송한 항공기 운항승무원의 경우 모든 기관에

정확한 통지가 발송되었는지, 혼동이 발생하지는 않았는지, 화물

마스터, 엔지니어 및 객실 승무원과 같이 탑승한 승무원이 승무원

탑승 명단에 정확하게 인지되어 지정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➋ 건강 상태 모니터링 (Health monitoring)

승무원들은 발열, 기침, 호흡 곤란 및 기타 COVID-19 관련 증상들에 스스로를 감시해야 합니다. WHO의 감염 기준은 측정 체열이 38℃ 이상입니다. 승무원은 근무 중 최소 하루에 2회 이상 및 몸 상태가 좋지 않다고 느낀다면 체온을 측정해야 합니다. 승무원은 집이나 호텔 객실에 머물면서 고용주에게 직업 건강 프로그램에 대해 열려야 하고, 발열, 기침, 호흡 곤란 및 기타 COVID-19 증상 발현 시 출근하지 않아야 하며, 고용주 직업 건강 프로그램 및 공중 보건 공무원이 완치되었다고 판정받을 때까지 출근 복귀하면 안됩니다.

➌ 감염 노출 우려는 다음과 같음 (Exposure concerns include the following) :

– 이전 여행 및/또는 근무와 관련된 의무적인 격리 기간 내

– 명백한 증상 발현과 상관 없이, COVID-19 감염 테스트 양성 반응

– COVID-19 증상이 발현되는 인원에게 노출되었다는 것을 알게된 경우

– 발열, 기침, 호흡 곤란 및 기타 COVID-19 증상 발현 시

– COVID-19 증상에서 회복되었지만, 고용주 직업 건강 프로그램 및/또는 공중 보건 당국이 완치 판정을 하지 않은 경우

➍ 운항 중 (During Flight) :

만일 승무원이 비행 중 증상이 발현되면, 가능한 빨리 근무를 중단하고, (수술용) 마스크를 착용하고, PIC에게 알리고, 다른 승무원들과 가급적이면 권장 중인 물리적 거리 (2m, 6ft)를 유지해야 합니다. 착륙 즉시, 해당 인원에 대해서 항공사 의료진 및 공중 보건 공무원이 추적 검사해야 합니다.

➎ 건강 보호 대책 (Health protection)

승무원의 건강 및 직장 동료를 포함한 다른 사람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서 승무원은 다음 사항을 해야 합니다.

– 예를 들어, 항공기에서 근무하고 있을 때 이륙 또는 착륙 중에 점프 싯에 앉아있는 동안이나, 지상 운송 차량 및 공공 장소에 있는 동안에는 가능하면 다른 사람들과 권장 물리적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 정기적으로 손 씻기. 손이 눈에 띄게 더러워지지 않을 경우, 선호되는 방식은 적절한 기법을 활용하여 20~30초 동안 알코올(솜)을 사용한 손 씻기입니다. 손이 눈에 띄게 더러워진 경우, 적절한 기법을 사용하여 비누와 물로 40~60초 동안 씻어야 합니다.

– 자주 손 씻기/소독하기와 함께, 승무원은 장갑을 착용했을 때를 포함하여 가능하면 얼굴을 만지지 않도록 해야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 다른 사람들 주변에 있는 경우 얼굴 가리개를 착용하십시오. 특히 타인과 권장 물리적 거리를 유지할 수 없는 경우에는 착용하십시오. 참고로, 이 때 얼굴 가리개는 항공기에 탑승한 유증상 승객과 상호 소통할 때, 의료용 마스크나 UPK(Universal Precaution Kit) 내에 기타 PPE(Private Protection Equipment)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 기침, 발열 및 호흡곤란 등 기타 COVID-19이 의심되는 증상이 발현되는 사람과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 매 비행 전에, UPK 내용물을 검사하고 확인해야 합니다. 탑승 유증상 승객을 치료하기 위해 제공될 필요가 있을 경우, UPK에서 PPE 사용에 관한 기존 항공사 정책 및 절차를 따르십시오.

– COVID-19 관련 정부 및 유관 보건 기구의 지침 및 예방대책을 준수해야 합니다.

➏ 항공사는 추가적으로 다음 사항을 해야 합니다.

– 비행 중에 사용할 수 있도록 COVID-19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양의 세척 및 소독제 제품 (예. 소독 물티슈)을 공급합니다.

– 승무원이 근무 중에 필요한 PPE가 직무에 지장을 주지 않을 경우, 동료나 승객과의 권장 물리적 거리를 항상 유지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얼굴 가리개 사용을 제공하는 것에 대해 고려해야 합니다.

➐ 화장실 사용 (Use of lavatories)

이상적인 것은 승객으로부터 감염 가능성을 막기 위해서 한 개 이상의 화장실을 승무원 전용으로 운영합니다.

➑ 승무원 휴식 시설 (Crew rest compartments)

– 배게, 쿠션, 시트, 담요 또는 이불 등이 제공되는 경우 교차 감염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덮개를 세탁하거나 변경하지 않는 한 여러 사람이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 일부 항공사는 각 승무원에게 자체 조항을 발행하였으며, 객실 승무원은 이용한 배게, 구션, 시트, 담요 또는 이불을 사용 후에 정리할 책임이 있습니다.

– 다른 항공사들은 승무원 휴식 시설 침구 용품을 대량으로 제공합니다. 이 경우에는 승무원이 휴식 시간 전에 침구류를 직접 설치하고 이후 위생적으로 정리합니다.

➒ 훈련 시설 (Training devices)

훈련 중에 사용되는 비행 시뮬레이터 및 훈련 장치, 기타 훈련 보조 도구 및 장비의 청소 및 소독 주기를 늘려 자주 실시합니다.

➁ 일괄적 시행을 위한 방법 (Means for uniform implementation)

– 위 고려사항이 아래 기관들을 통해 충분히 지원되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 적용가능한 비정부 기관

⦁ 공중 보건, 출입국 및 세관 기관

⦁ 민간 항공 당국

– 공항 운영자 및 관련 이해관계자 커뮤니티 간의 높은 수준의 협업

– 위 고려사항의 중요성을 강화하기 위해 관련 정책, 절차, 교육을 개발합니다.

– 해당되는 경우, Crew COVID-19 Status Card (PHC Form 1) 또는 이와 유사한 카드를 사용하십시오.

▢ 운항승무원 (Flight Crew)

전세계적으로 시행될 수 있는 운항승무원에게 적용되는 맞춤 건강 보호 및 위생 고려사항 제공.

➀ 고려사항

⦁ 조종석에 최대한 접근할 수 있는 범위까지 제한해야 합니다.

⦁ 운항 승무원은 짧은 생리적 휴식만을 위해서만 조종석을 이탈해야 합니다.

⦁ 조종석 내 운항승무원이 증상이 발현된 경우, 항공사는 항공사 위험도 측정 기준 내에서 조종석에서 내보내는 것이 적절한 완화 대책인지 고려해야 합니다.

⦁ 항공사는 운항 승무원이나 기타 승무원들이 안면 마스크를 착용했을 때에도 산소 마스크를 얼굴에 신속하게 착용하고, 완벽하게 고정, 밀봉 및 필요한 산소 공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올바른 지침이 승무원들에게 제공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조종석을 떠날 때에는, 모든 물품들이 잘 보관되었는지, 개인 물품들은 두고 온 게 없는지, 조종석은 청소 및 소독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운항 승무원 임무 교대에 앞서, 조종석이 완벽히 청소 및 소독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객실 승무원과의 개인적 접촉은 최소한으로 줄여야 합니다.

⦁ 가능하다면, 필요한 경우 조종석에 들어올 (객실) 인원 1명을 지정합니다.

⦁ 외부 점검, 재급유 등을 수행하기 위해 항공기에서 내려야 할 경우에는 운항승무원 또는 기술 승무원(technical crew) 중 단 1명만 허용해야 하며, 이 경우에 지상 근무자들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피하여야 합니다.

➁ 일괄적 시행을 위한 방법 (Means for uniform implementation)

⦁ 위 고려사항이 아래 기관들에서 지원하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 적용가능한 비정부 기관

⦁ 공중 보건, 출입국 및 세관 기관

⦁ 민간 항공 당국

– 공항 운영자 및 관련 이해관계자 커뮤니티 간의 높은 수준의 협업

– 위 고려사항의 중요성을 강화하기 위해 관련 정책, 절차, 교육을 개발합니다.

– 해당되는 경우, Crew COVID-19 Status Card (PHC Form 1) 또는 이와 유사한 카드를 사용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