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승무원이 알아야 할 우주방사선 이야기

방사선이란

자연방사선은 동식물, 지표, 암석, 우주 등 자연에서 나오는 것으로, 대한민국 국민은 평균

3.08mSv의 방사선량을 노출되며,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생방법)에 의해 관리되며,

인공방사선은 산업, 의학적 목적 등으로 만들어 낸 것으로 엄격한 법에 따라 안전 규제

대상이다. 자연이든, 인공이든 근원에 따라 구별하고 있지만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똑 같다.

우주방사선이란

자연방사선의 일종이며, 은하우주방사선(GCR)은 초신성 폭발 등과 같이 은하 전체에서쏟아지고 있는 방사선이며, 태양우주방사선(SCR)은 태양 흑점 폭발, 코로나물질 방출 등과 같이 태양 활동변화에 의해 발생한다..

항공기 고도와 위도에 따른 우주방사선량

고도 방사선량

극 지방 피폭선량 적도 지방 피폭선량

적도 지역 피폭선량 10%/km , 극 지역 피폭선량 25%/km

방사선이 위험한 이유

우주방사선 조사 및 분석(생방법 시행령 제 10조)

우주방사선 피폭 방사선량 예측 평가 프로그램

구분

CARI-6M

NAIRAS

EPCARD

JISCARD

SIEVERT

KREAM

개발

미국
(FAA)

미국
(NASA)

독일

일본

프랑스

한국
(기상청)

적용

GCR

GCR
SCR

GCR

GCR

GCR, SCR

GCR
SCR

우리나라 항공사는 CARI-6M(대한항공 운영)을 주로 사용, 일부 LCC 항공사는 NAIRAS 사용

GCR(은하우주방사선), SCR(태양우주방사선)을 고려하는 프로그램 필요

항공 승무원의 우주방사선 선량한도

관련 근거

생활주변 방사선 안전관리법 시행령 제 10조

국토부 고시, 승무원에 대한 우주방사선 안전관리 규정 제 4조

연간 50mSv, 매 5년간 100mSv (평균 20mSv) 이하(유럽, 미국 동일 기준 적용)

단, 임신 승무원 2mSv(대한항공 1mSv)

승무원의 피폭선량은 연평균 선량한도(20mSv)의 30%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즉, 6mSV 권고(유럽 동일, 일본 5mSv)

일반인의 연간 허용 선량한도는 1mSv임.

항공 승무원과 방사선 작업종사자간 피폭량 비교(한국원자력안전재단, 2013년)

구분

일반산업체

방사선투과검사

의료기관

원자력발전소

대한항공

피폭선량

0.10mSv

1.02mSv

0.41mSv

0.51mSv

2.65mSv

2018년 대한항공 승무원 피폭 선량(mSv)

구분

운항 승무원

객실 승무원

최고

5.65 mSv

5.39 mSv

평균

2.32 mSv

2.97 mSv

매년 운항/객실 승무원 평균 피폭선량의 최고 및 평균 피폭선량이 모두 증가 경향.

승무원 피폭선량 분포도

구 분

2016년

2017년

2018년

운항

객실

운항

객실

운항

객실

1 mSv이하

30.7%

9.6%

30%

9.9%

31%

14%

1 ~ 3 mSv

34.2%

31%

31.7%

25.2%

24%

20%

3 ~ 5 mSv

34.4%

59.4%

35.4%

64.9%

42%

65.99%

5 mSv초과

0.7%(21명)

2.9%(84명)

3%(88명)

0.01%(4명)

운항승무원은 기종별 차이가 크며 일부 대형기 기종에서 5mSv 초과하는 승무원이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적극적인 저감 조치가 필요.

객실승무원은 승무원의 부족으로 비행시간의 증가함에 피폭선량이 증가.

최근 5mSv 초과 인원(16년 21명, 17명 84명, 18년 92명) 증가 추세임.

특히, 객실승무원이 최초로 4명 초과됨.

2018년 주요 노선 피폭선량(왕복 기준) 단위mSv

구 분

JFK

LAX

LHR

SYD

BKK

평균 피폭선량

0.174

0.107

0.129

0.056

0.024

고위도(북위 50도 이상), 고고도 비행(8km 이상)시 피폭선량 증가함.

국토부 최근 우주방사선 실측 결과(2018년 12월) 단위mSv

구분

실측 평균

CARI-6M
(KE, OZ)

KREAM
(기상청)

비 고

인천-앵커리지

44.25

31(70%)

34.12(77%)

OZ 화물기

앵커리지-뉴욕

54.16

34(63%)

47.76(88%)

OZ 화물기

뉴욕-인천

80.86

73.2(91%)

80.21(99%)

KE 화물기

예측 평가 프로그램 결과, 실측 대비 CARI -6M(75%), KREAM(88%) 측정됨.

KREAM 모델이 태양우주방사선을 고려한 결과 가장 일치한다는 전문가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