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ALPA-K news briefing 알아서 남주는 항공뉴스를 전달해 드립니다.

티웨이항공, 中옌지~대구 잇는 항공편 20일 운항 재개

티웨이항공이 오는 20일 중국 지린성 옌볜(延邊) 조선족자치주 옌지(延吉)와 대구를 잇는 항공노선 운항을 재개한다.

ㆍ출처 : 연합뉴스

무급휴직·해외본부 폐쇄…‘칼바람’부는 항공업계

국제선 여객 회복될 조짐 없고
‘M&A 노딜’ 업계 분위기 악화

ㆍ출처 : 문화일보

이스타항공, 국토부에 감항증명 유지 요청…AOC 효력 회복은 난관

이스타항공이 국토교통부 서울지방항공청에 항공기의 안전성 및 신뢰성 검사인 감항증명서 효력 유지를 요청했다. 새 투자자를 찾기 위해 항공기를 운항할 수 있는 자격을 회복하는 데 힘을 보태 달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ㆍ출처 : 전자신문

에어서울, 국제선 노선 166일 만에 재개

에어서울이 코로나19 발생 이후 처음으로 국제선에 신규 취항을 하며, 닫혔던 국제선 노선의 운항을 약 5개월 반만에 재개한다.에어서울은 13일 인천~옌타이(연태) 노선에 신규 취항한다고 밝혔다. 에어서울의 국제선 신규 취항은 작년 12월 이후 처음이며, 코로나19 발생 이후 국제선에 신규 취항하는 항공사는 에어서울이 처음이다.

ㆍ출처 : 아이뉴스24

인천서 미국 국적 항공사 승무원 확진…접촉자 파악중

인천시 연수구는 송도국제도시 내 한 호텔에 머물렀던 미국 국적 A(61)씨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ㆍ출처 : 뉴스핌

국제항공운송협회 "항공사 55%, 1년 내 고용감소 예상"             

세계 항공사의 절반가량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여파로 향후 12개월 내 고용 수준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전 세계 300여 개 항공사를 대상으로 설문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55%가 이같이 답했다고 AFP 통신이 보도했다.

ㆍ출처 : 한국경제TV

HDC현산-금호, 재실사 신경전…여객기 좌석 뜯어 화물기로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놓고 대면 협상을 준비 중인 금호산업과 채권단이 HDC현대산업개발의 재실사 요구를 들어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올 2분기 급감한 여객 수요 대신 화물 사업으로 깜짝 실적을 내놓은 대형 항공사들이 이제는 여객기 좌석마저 뜯어 화물전용기로 개조합니다.

ㆍ출처 : sbs cnbc

대한항공, 항공화물 운임 다시 반등…하반기도 흑자유지 전망-한국

한국투자증권은 항공화물 운임이 다시 반등해 대한항공(003490)이 하반기에도 영업흑자를 유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투자의견은 ‘매수’, 목표가는 2만5000원을 각각 유지했다.

ㆍ출처 : 이데일리

여객기 좌석 뜯는 대한항공·아시아나…"사실상 화물항공사"     

"최소 1~2년간 경쟁자는 페덱스"

대한항공, 여객기 2대 내달 개조
이르면 9월 화물기로 투입
1대당 10t 이상 화물수송 늘려

아시아나도 여객기 개조 검토
'코로나 보릿고개' 화물로 돌파

ㆍ출처 : 한국경제

제주항공, 2분기 순손실 1006억 원···이스타 충당금 174억 원 확대       

제주항공의 올해 2분기 순손실 규모가 지난 5일 잠정 집계치보다 174억 원 확대됐다. 이스타홀딩스와의 주식매매계약(SPA) 해제 여파로 대손충당금 등이 반영되며 1006억 원으로 순손실 규모가 늘어난 것.

ㆍ출처 : 더팩트

울릉공항, 10월 첫 삽 뜬다

경북道 “환경영향평가 마무리 단계”
2025년 완공 목표… 관광 활성화 기대

ㆍ출처 : 서울신문

미국, 에어버스 항공기 15% 관세율 고수...EU와 갈등 고조

미국이 유럽 최대 항공기 제조사 에어버스에 대해 기존 관세율 15%를 그대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다른 유럽산 상품에 부과된 25% 관세도 유지된다. 다만 영국과 그리스를 대상에서 제외하고, 대신 독일과 프랑스 상품이 추가됐다.

ㆍ출처 : 뉴스핌

무안공항에도 보잉747 대형 항공기 뜬다

활주로 360m 연장공사 본격 돌입
내년부터 2023년까지 348억 투입
명실상부한 국제공항으로 거듭나

ㆍ출처 : 무등일보

손바닥 정맥으로 신원 확인…항공기 ‘비대면 탑승’ 늘었다

사람마다 정맥 모양 달라
신분증·얼굴 확인 대신에
손바닥 기계에 올려 확인
‘바이오 인증’ 16%로 증가

ㆍ출처 : 경향신문

발걸음 빨라진 휴가족… 국내항공 수요 120% 급증

코로나19로 하늘길이 막히면서 여름 휴가 수요가 국내 여행으로 몰리고 있다. 인터파크는 최근 한 달간(7월 11일~8월 9일) 국내항공 수요가 전년 동기대비 120% 증가했다고 12일 밝혔다. 해외여행을 가기 어려운 상황에서 국내 여행지에서 휴식과 재충전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이다. 특히 국내선 비행기를 타는 것만으로도 여행가는 기분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보다 비행기를 선택, 항공 수요가 늘었다는 분석이다.

ㆍ출처 : 디지털타임스

보잉, 7월 항공기 주문 ‘0’… 6개월 연속 주문 취소가 수주량 넘어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전세계 항공사뿐 아니라 항공기 제조업체들까지 생존 위기를 겪고 있다. 미국 최대 항공기 제작사 보잉과 유럽 에어버스의 항공기 제조 수요는 반년째 바닥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대규모 인력감축 칼바람이 이어지고 있다.

ㆍ출처 : 조선비즈

스카이스캐너, 전 세계 400개 항공사 방역 여부 표시한다

여행기업 스카이스캐너가 항공사별 방역 조치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12일 밝혔다. 스카이스캐너는 항공사 안전기준과 서비스 품질 평가사인 에어라인레이팅닷컴과 독점으로 업무 협약을 맺고, 여행객에게 항공사의 위생·방역 정보를 제공하는 '항공사 안전 등급 표시제'를 시행한다. '항공사 안전 등급 표시제' 서비스는 스카이스캐너에서 검색되는 전 세계 400여 개 항공사들의 기내 위생 및 방역 조치를 안내한다.

ㆍ출처 : 뉴스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