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ALPA-K news briefing 알아서 남주는 항공뉴스를 전달해 드립니다.

정부의 항공업계 추가지원 ‘환영’…형식적 지원보단 실질 자금지원 원해

최근 정부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항공산업에 대해 임대료 감면·납부유예 기간 추가 연장 등의 지원책을 밝혔다. 대형항공사와 LCC 등 항공업계는 대체로 환영하는 분위기이긴 하지만, 형식적인 지원보다는 보다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자금지원을 원하고 있는 모양새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달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통해 ‘고용·경영 안정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항공산업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입점 면세점의 임대료 감면·납부유예 조치를 연장하고, 임대료를 품목별 영업 요율로 적용하는 안 등이 담겼다. 정부는 단기적으로 유동성과 고용안정을 위한 자금을 지원한다. 대형 항공사는 기간산업안정기금, 저비용항공사(LCC)는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 등 정책금융기관의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해 부족한 자금을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ㆍ출처: 데일리한국

코로나 재확산에…국내선 탑승객 2주새 40% 증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에 국내 항공사들의 국내선 여객 수송량도 급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적인 코로나19 유행으로 국제선 여객 수송량이 크게 타격을 받은데 이어, 홀로 선방했던 국내선 여객 수송량도 쪼그라든 것이다.

31일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시스템에 따르면 8월 4주차(8월24일~8월30일) 국내 항공사가 수송한 국내선 노선 탑승객은 87만4718명으로 집계됐다.

국내 항공사들의 국내선 여객 수송량은 8월 중순 코로나19가 재확산하며 줄어들기 시작했다.

ㆍ출처: 뉴시스

장하성 “한·중 항공편 두 배 이상 늘어…추가 증편도 가능”

31일 장하성 주중대사 특파원 간담회
“추석 전후 교민들 생업 복귀하도록 노력”
“양제츠 방한, 한중 간 인적교류 성과 중요”

ㆍ출처: 이데일리뉴스

이스타항공, 희망퇴직 신청 90여명..나머지 정리해고 수순

이스타항공이 재매각을 앞두고 추진한 희망퇴직에 90여명이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타항공이 조직 슬림화 차원에서 당초 계획한 감축 인원 700여명 중 나머지 600여명은 정리해고 수순을 밟게 됐다.

ㆍ출처 : 아시아경제

IATA “전 세계 항공사 최악의 2분기…유동성 지원 필요성”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전 세계 항공사 재무 모니터링 결과 항공산업이 1분기에 이어 2분기에 최악의 재무실적을 기록했다고 분석했다.

31일 IATA는 ‘7월 항공사 재무 모니터링’ 보고서를 통해 “항공업계가 2분기에 최악의 분기 재무 실적을 기록해 1분기의 손실을 이어갔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항공사들이 손실 보전을 위해 엄격한 원가절감 조치를 취했음에도 영업손실이 커졌다는 분석이다.

ㆍ출처 : 이투데이

델타 항공, 마스크 착용 거부한 승객 240명 탑승금지

델타 항공은 지금까지 마스크를 착용을 거부한 승객 240명이 항공사 이용 금지 목록에 올랐다고 밝혔다. 델타 항공의 마스크 착용 정책은 권고가 아닌 필수 사항이다.

ㆍ출처 : ytn

(항공업계 실업대란)①”코로나가 밉다”…상반기 1000명 짐 쌌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항공사들이 매출에 심각한 타격을 입으며 실업 대란이 현실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진다. 국내 항공사들의 경우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으로 올 상반기를 어렵게 버텼지만 지원을 받지 못한 항공사나 협력업체 직원들은 이미 거리로 내몰렸다. 해외 항공사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미국 대형항공사들은 물론 유럽, 중동항공사들은 구조조정을 했거나 앞으로 한다는 계획이다. 코로나19로 울며 겨자 먹기로 인력 감축에 나서야 하는 국내 항공업계 현황을 짚어보고 세계적인 해고 대란이 얼마나 더 이어질지 전망해본다.

ㆍ출처 : 뉴스토마토

코로나에 멀어졌던 항공업 재편, 성과 낼까

이스타, 이번주 3~4개 기업에 투자의향서 발송 예정…대규모 구조조정도 진행

아시아나, 산은의 가격 할인 제안 통할까…업황 악화·자본잠식으로 인수 성사 여부 미지수

ㆍ출처 : etn

새 투자자 모색에 나선 이스타항공

이스타항공 경영진은 재매각을 추진하기 전 조직 슬림화와 비용 절감을 위해 약 700여명의 인력을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경영진이 제시한 희망 퇴직 신청기간은 지난 28일부터 이날 정오까지였고 희망퇴직 신청비율이 계획의 절반을 크게 밑도는 것으로 파악됐다. 재매각 전제 조건인 인력감축의 난항으로 매각 역시 지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ㆍ출처: 뉴스원

대한항공, 글로벌 고객만족도 항공부문 16년 연속 1위

이스타항공 경영진은 재매각을 추진하기 전 조직 슬림화와 비용 절감을 위해 약 700여명의 인력을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경영진이 제시한 희망 퇴직 신청기간은 지난 28일부터 이날 정오까지였고 희망퇴직 신청비율이 계획의 절반을 크게 밑도는 것으로 파악됐다. 재매각 전제 조건인 인력감축의 난항으로 매각 역시 지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ㆍ출처: 뉴스원

[단독] 대한항공 'LA윌셔센터' 결국 매각하기로

대한항공이 미국 서부지역 랜드마크인 `LA 윌셔그랜드센터`를 결국 매각한다. 31일 재계와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최근 윌셔센터에 대한 리파이낸싱(재융자) 작업을 중단하고 매각하기로 잠정 결론을 냈다. 매각 절차가 수개월가량 소요되는 점을 감안해 대한항공은 윌셔센터 대주단과 다음달 만기인 담보대출의 만기 연장을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ㆍ출처: 매일경제

티웨이항공, 베트남 호치민 부정기편 운항

티웨이항공은 31일 인천-호치민 노선 부정기편을 운항한다고 밝혔다. 앞서 티웨이항공은 이달 14일과 28일에도 두차례에 걸쳐 인천-하노이 노선을 통해 베트남 노선 승객 수송을 진행했다.

ㆍ출처: 뉴시스

대한항공, 6개월만에 日나고야 운항 재개

인천發엔 승객없이 화물만 운송, 환승 수요위해 인천行엔 승객 태워
임시 운항뒤 정기편 여부 검토

ㆍ출처: 동아일보

[코로나에 '옥석' 드러나는 LCC업계] ③이스타항공

-지난해 737맥스8 도입부터 시작된 이스타항공 경영난

-적자 359억원에 사상 최악 업황까지…새 인수자 "글쎄"

ㆍ출처: 메트로서울

아시아나항공 최종 운명, 9월 초 결정난다

HDC현산, 인수대금 파격할인 수용 여부 예단 불가
이동걸 산은 회장, 내달 10일 임기 만료…결판 내야
딜 최종 무산시 HDC현산 책임 커, 계약금 반환 불리
인수 강행 리스크도 상당…채권단 지원자금 결국 빚
정몽규 회장 역공 땐 양측간 ‘명분싸움’ 기정 사실화

ㆍ출처: 뉴스웨이

베트남 총리, 한국행 항공편 재개 촉구

베트남이 한국행 항공편 재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31일(현지시간) 베트남 현지매체 VN익스프레스에 따르면 응웬 쑤언 푹 베트남 총리는 교통부에 코로나19가 다소 진정됐다고 판단되는 한국과 일본 등 일부 국가들에 대한 항공편을 서둘러 재개할 것을 지시했다. 푹 총리가 이들 국가에 대한 항공편 재개를 촉구한 이유는 자국 노동자들이 한국 등에서 일자리를 구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베트남 항공업계도 코로나19 방역에 큰 걸림돌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되는 국가들에 대해서는 외국인 관광객 입국을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ㆍ출처: 아시아타임즈

美 3대 항공사 국내선 변경수수료 폐지...'출혈경쟁' 본격화

美 3대 대형 항공사, 국내선 취소수수료 폐지
AA, 국제선도 검토…이코노미 업그레이드도 고려중
코로나로 생사 갈림길 선 항공사, 출혈경쟁 본격화

ㆍ출처: 조선비즈

델타항공, 올해 동계 및 2021년 하계시즌 태평양 항공운항 추가 재개

델타항공이 2020년 동계 및 2021년 하계시즌 내 주요 대서양, 태평양 횡단 노선의 운항을 재개한다. 코로나 19 이전 수준으로의 회복까지는 조금 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나, 내년 하계 시즌에는 올해 대비 50대의 항공편을 추가로 운항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델타항공은 주요 시장에 집중하며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폭넓은 운항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ㆍ출처: 뉴시스

(항공사 실업대란)②하청에서 원청으로…해고 면한 직원들도 '좌불안석'  

"무기한 무급휴직, 해고와 다를 바 없어"
이스타, 다음달 700여명 해고…칼바람 시작

ㆍ출처: 뉴스토마토

(항공사 실업대란)③"더 줄인다"…인력 감축은 계속  

상반기 세계 항공업계 곳곳에서 대대적인 인력 감축이 이미 진행된 가운데 항공사들은 앞으로도 생존을 위한 구조조정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델타항공, 유나이티드항공 같은 미국 대형항공사(FSC)는 물론 유럽, 중동항공사까지 해고안을 검토 중이다.

ㆍ출처: 뉴스토마토

[글로벌] 자율비행 항공기에 도전하는 스타트업 엑스윙

많은 기업이 자율비행 항공기 개발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자율비행 항공기 스타트 업 엑스윙(Xwing)이 주목받고 있다. 세스나 소형 수송기 ‘208B 그랜드 카라반’ 의 자율비행을 성공시켜 2022년까지 상용 자율비행 화물 수송을 성공시키겠다는 목표로 연구에 매달리고 있다. 포브스 등 언론 보도와 엑스윙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엑스윙은 다른 어느 회사보다 자율주행 비행기의 상용화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ㆍ출처: 아이티데일리

에티하드항공, 저소음·친환경 위한 ‘에코데몬스트레이터’ 시험비행 착수
에티하드항공이 나사(NASA)와 보잉(Boeing)과 함께 탄소배출·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는 보잉 에코데몬스트레이터(ecoDemonstrator) 프로그램 비행테스트에 지난달 26일 착수했다. 에코데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은 연료, 소음 등 친환경적인 항공운항을 위한 혁신적 기술을 마련, 지속가능한 항공산업을 꾀하기 위한 것이다.

ㆍ출처: 투어코리아

일반 항공비로 이용 가능한 자가용 비행기 출시 눈앞

본격 항공 택시 시대 열리나…
미국 업체 오토 애비에이션(Otto Aviation)이 약 10년간 비밀리에 개발해온 탄환 형태의 비행기 '셀레라 500(Celera 500L)'을 최근 공개했다고 CNN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ㆍ출처: 뉴스원

반세기 걸린 ‘3시간’ 하늘길…이스라엘→UAE 역사적 첫 비행

고작 3시간짜리 비행편을 개통하는 데 반세기가 걸렸다. 이스라엘 항공사의 여객기가 31일(현지시간) 사상 처음으로 아랍에미리트연합(UAE) 땅에 착륙했다. 지난 13일 이스라엘과 UAE가 국교 정상화를 위한 평화협약에 합의했다고 발표한 이후 불과 18일 만에 일사천리로 ‘하늘길’까지 열린 것이다.

ㆍ출처: 경향신문

​"플라잉 택시 시대 열린다"...日 스카이드라이브, 첫 시험비행 성공

日 최초 시험비행 성공...세계 첫 플라잉카는 네덜란드서

플라잉 택시 시대가 한발 앞으로 성큼 다가왔다. 일본에서 유인 비행 자동차 시험 운행에 성공했다는 소식이다.

ㆍ출처: 아주경제

[이슈톡] 싱가포르에 '마스크 쓴' 비행기 등장

룩셈부르크에 본사를 둔 화물 운송 항공사의 한 화물기가 마스크를 쓰고 나타났다고 합니다.

화물기의 로고 아래쪽에는 '마스크 없인 안 돼요'라는 문구도 적었는데요.

공항 측은 "마스크를 쓴 비행기가 공항에 착륙한 것은 처음"이라고 전했다고 합니다.

러시아의 이 항공사도 비행기에 마스크를 새겨 넣었다는데요.

마스크 착용 의무화, 이젠 누구도 예외는 없는 것 같습니다.

ㆍ출처: m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