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COVID-19 등) 대응 세부지침

ALPA-K COVID19 대응 TASK FORCE

1. 일반사항

1.1 지침의 목적

본 지침은 임상양상, 역학적 특성에 대한 정보 및 감염병 위기단계(경계 수준이상) 상향 발령 시 감염병(COVID-19 등) 예방관리 지침을 통해 필요시 상황 및 여건에 맞게 보완하여 항공기내 감염확산 방지를 위한 절차, 승무원 감염병 예방 등 실효적 지침으로 비행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 작성되었다.

1.2 지침의 발효

본 지침의 발효는 감염병(COVID-19 등)의 확산이 경제활동에 심각하게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인식되는 상황(예, 팬데믹)에 항공안전법 제 58조의 2”에 의거 국토부장관령으로 시행한다.

1.3 기본원리

감염병(COVID-19 등)의 ‘업무공간 침입 차단’, ‘생존 환경 제거’, ‘몸 밖 배출 최소화‘, 전파 가능 경로 차단을 위한 수칙을 알고 예방적인 실천‘, ’예방적 대응으로 기내 감염병 확산 방지‘,’가변적인 비행운영 대비 비행안전 확보‘ 이다.


※ 항공기의 감염에 대한 안전평가

 항공기(flight deck)는 적절한 위생 조치를 취한 다면 안전한 장소로 간주된다. 재순환 된 공기가 HEPA 필터를 통과하기 때문이다. 필터를 통해 바이러스는 효과적으로 제거된다. 다만, 항공기에서 전파되는 경우는 바이러스에 직접 접촉하거나 물방울을 통해서이다.

즉 감염된 사람이 재채기 또는 기침을 하는 경우에 항공기내 바이러스가 전달될 수 있다. 바이러스는 물체 표면에서 최대 4일 동안 생존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COVID-19 바이러스는 직경이 약 0.125 μm이며 입자 크기 내에 있으며 이는 HEPA 필터가  높은 효율로 걸러낼 수 있는 범위이다.

1.3.1 운항 승무원의 기본 대응 개념은 아래와 같다.

(1) 증상이 의심되면 즉각적으로 보고한다.

(2) 본 지침에서 권고하는 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개인위생관리를 철저히 한다.

(3) 비행 중 식별되는 안전위해 요인(감염병 의심환자 등)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보고한다.

(4) 비행근무 중 발생할 수 있는 비정상상황에 대해 철저히 준비하여 비행안전을 확보한다.

1.3.2 항공운송사업자의 기본 대응 개념은 아래와 같다.

(1) 감염병(COVID-19 등) 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해, 사업장 및 항공기내에 대한 방역을 위한 전담부서 또는 전담자를 지정하고 대비,대응계획을 수립한다.

(2) 사업장 및 항공기내의 청결을 유지하고 위생관리에 필요한 보호구 및 위생물품을 부족하지 않게 비치하고 지원한다.

(3) 보건업무 담당자는 지침의 이행여부를 확인하고 각종 세부지침에 대하여 승무원대상 교육하거나 해당 자료를 배포한다.

1.4 지침의 구성

1.4.1 본 지침은 운항 승무원이 비행기를 조종하는 전문가로서 생활 속에서 습관적으로 실천해야 할 비행관련한 대응과 감염병을 방지하기 위한 대응을 명시하였다.

1.4.2 또한 항공운송사업자가 운항 승무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비행단계별 (비행 전/중/후, 체류 중)로 구분하여 감염을 방지하기 위한 세부지침 및 안전한 비행을 지원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정리하였다.

1.4.3 특히, 비행 중 감염병이 의심되는 운항 승무원에 대한 관리, 체류 중 운항 승무원이 감염병이 의심 되었을 때에 현지 지원지침 등을 세부적이고 구체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

1.4.4 본 지침이외의 감염병 예방관리지침은 보건복지부령 지침을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