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FRMS 이야기

협회는 대한항공노종조합과 함께 FRMS T/F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항공안전법[시행 2020.6.9] 제56조(승무원 피로관리)에 피로위험관리시스템 운용에 대한 근거가 마련되었습니다. 이에 협회는 FRMS 정책 반영에 승무원들의 목소리가 적극 반영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FRMS T/F 운영에 대한 사전 정보

  • 운항승무원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부각되는 것이 피로 문제입니다.

-인간의 생체리듬은 낮 시간대에는 깨어 있고 밤 시간대에는 수면을 취하는 일정한 패턴이 존재하며, 일반적으로 매일 7~8시간의 수면을 취해야 생존이 가능.

-항공기 운항은 빠르면서도 국제성을 지니는 특성상 야간에도 이루어지며, 이에 더해 시차를 넘나드는 관계로 안전과 관련하여 피로 문제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음.

  • 2009년 조종사 피로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알려진 콜건항공의 컨티넨탈 커넥션 3407편 추락사고 이후 ICAO, FAA, EASA는 조종사 피로관리 개선을 위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와 함께 법규 개정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ICAO는 피로에 의한 항공사고 예방을 위해 현행 승무원 인원비율에 따른 시간 제한방식 이외에 새로운 FRMS 방식을 적용하거나 시간제한방식과 FRMS를 혼용할 수 있도록 제도 마련(‘12.11)

-미국과 유럽 등 항공선진국은 ‘80년대 초부터 승무원 피로연구를 시작하여, 자국형 FRMS를 마련하여 일부 항공사*에서 운영 중임

* 미국 DHL항공, 영국 easyJet, 싱가포르항공 등

  • 위와 같은 국제적인 활발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국내에는 이에 대한 연구가 전무한 실정이고 관련 법규 자체도 국제적 동향과 차이가 있어 피로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한 승무원 피로관리제도 개선이 필요한 실정 입니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국제변화 추세에 따라 FRMS 본격 시행에 대비하여 우리 실정에 FRMS 구축을 위한 과학적인 데이터 조사 등의 연구를 추진

-이와 아울러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FRMS 구축을 위한 단계적 법규 개정 및 제도적 지원체계 마련

FRMS 알아보기

FRMS Implementation Guide for Oper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