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항공에서 각 국가 및 지역별 COVID-19 대응책을 통일시키는데 도움이 될 중요한 지원과 자원을 제공하기 위한 ICAO 실행 로드맵

(몬트리올, 2020년 7월 27일) – 각 국가들에서 ICAO CART 권고사항 및 부속서인 ‘Take-off’ 지침서에 있는 COVID-19 전염병에 대한 (항공산업) 재개 및 회복 조치를 적용하기 시작하면서 ICAO는 지난 7월 27일에 각 나라들에 중요한 활성화 프레임 워크를 제공하는 민간 항공 복구 글로벌 실행 로드맵(GIR, Global Implementation Roadmap)을 전세계에서 신규 가동했습니다.

UN 민간항공 전문기관은 7월 마지막 주에 우선 순위를 설명하고 중요 모니터링 및 보고 플랫폼, ICAO에서 이를 지원하기 위해 만든 구현 패키지(iPack) 자료 등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서 각 민간 항공당국 담당자들과 함께 일련의 GIR 프리뷰 웨비나를 실시하였습니다.

7월 마지막 주 3회의 각 웨비나를 통해 아프리카, 미주 및 북대서양・유럽의 민간 항공당국에 내용을 전달하면서, ICAO 사무총장 팡 류 박사는 GIR이 “ICAO의 우선적인 활동과 계획을 결과 중심 형식으로 포괄하고 있다. 또한 ICAO의 모든 부서와 지역 사무소가 참여하는 등 상당한 팀워크가 이루어졌으며, 지역 항공 기관들 및 위원회 뿐 아니라, WHO, IMO 및 IOM에 UN 동료들, IATA, ACI, CANSO, ICCAIA, IBAC 및 TIACA 등의 산업 그룹과 함께 상세한 협의를 거쳐왔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류 박사는 GIR에 명시된 활동과 계획은 해당 지역 COVID-19 진행 상황과 마주하고 있는 관련 최신의 최고 공중 보건 조언을 각 단계별로 안내하고 있는 CART 보고서에서 권고하고 있는 COVID-19 전염병에 대한 (항공산업) 재개 및 회복 조치를 적용하기 시작하는 국가들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하였습니다.

“『널리 적용되도록 만든(One Size Fits All)』 해결책이 지역, 국가적 요구에 비추어 각 정부의 개별적, 집단적 노력에 대응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합니다. GIR은 필요한 경우 적절한 책임 측면에서 국가 및 산업 활동을 지원하고 보완할 수 있는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라고 류 박사가 분명하게 이야기하였습니다.

글로벌 및 지역 GIR 계획이 일치되고, 문서화되며 지속적으로 최신화될 것이며, 이 계획들은 관련 타임라인에 따라 GIR 온라인 로드맵에 정리될 것입니다. ICAO에서는 ICAO COVID-19 대응 및 복구 실행 센터 (CRRIC, COVID-19 Response and Recovery Implementation Centre)의 내용과 기능, 특히 격차 분석 도구와 위험 완화 조치의 데이터 베이스를 보여주기 위해 일전에 일련의 웨비나를 실시하였습니다.

류 박사는 “온라인 로드맵은 투명성을 높이고 지역 실행의 유연성을 가져오며, 모든 이해관계자와 파트너쉽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ICAO의 CART 보고서 실행 지원 활동과 연관된 필수적 구성 요소는 ICAO가 비용 회수 기준으로 사용 가능하도록 만든 구체적인 지침 자료, 교육・훈련, 도구 및 전문가 지원을 묶은 맞춤형 ‘iPacks’입니다.

또한 현재 전세계적으로 ICAO가 모니터링하고 있는 항공 운송 및 운항에 관한 COVID-19로 인한 여파에 대한 대화형 대시보드도 개발 중에 있음을 웨비나 참석자들에게 발표하였습니다.

“위기 이후 회복에 있어 항공의 중요한 역할과 국가, 지역 및 글로벌 우선순위 실현을 위한 항공의 가치와 이익에 대해 고려해볼 때, GIR 활동 및 제공 툴을 통한 CART 권고사항 및 지침에 대한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참여화 헌신은 항공산업 재개 및 회복 과정을 통해 앞으로 나아갈 방법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라고 류 박사가 이야기하였습니다.

또한 “저는 이 위기 동안 우리의 다자간 역할을 완수하고 진화하는 COVID-19 전염병으로 인해 야기되는 급박한 이슈들이나 도전들에 대처하기 위해 GIR에 요구되거나 적혀진대로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ICAO의 강한 의지를 재확인하고 싶습니다”라고 이야기하였습니다.

※ 한국항공협회 ICAO GIR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