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ALPA-K news briefing 알아서 남주는 항공뉴스를 전달해 드립니다.

항공종사자 방사선 안전 나몰라라…1년간 엉터리 정보 제공하고도 까맣게 모른 부처들



우주 방사선 예측 시스템 먹통에 엉터리 정보 제공…국토부·원안위 1년간 몰라
방사선 태양활동에 따라 최대 10배 증폭…해외선 임신 승무원 특별 관리
수년간 항공 노동자·언론 우려 불구…시스템 구축해놓고도 관리 제대로 안해

ㆍ출처 : 동아사이언스

티웨이항공, 모바일 앱으로 ‘스마트한 운항관리 시스템’ 구축

티웨이항공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활용한 시스템을 개발해 안전운항 관리를 강화했다고 6일 밝혔다. 티웨이항공은 항공기 운항을 위해 사용하는 업무 시스템의 편의성과 기능성을 확대한 모바일 앱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해 최근 테스트를 완료하고 실제 업무 시 활용에 들어갈 예정이다.

ㆍ출처 : 뉴시스

“돈 되는 건 다 했지만..” 항공업계, 3분기 실적도 ‘흐림’

대한항공 외엔 모두 적자 전망···업계 “정부 지원에 기댈 수 밖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항공업계가 올해 3분기 실적도 고전을 면치 못할 전망이다.

ㆍ출처 : 더팩트

코로나발 항공 침체 장기화하나..보잉, 10년간 수요전망 1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사태로 중장기 항공기 구매 수요도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ㆍ출처 : 연합뉴스

항공업계 중국 노선 확대..정저우·하얼빈 운항 재개

대한항공은 8개월만, 아시아나항공은 7개월만에 중단했던 중국 노선 정기 운항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대한항공이 운항하는 중국 노선은 정저우를 포함해 선양과 광저우, 톈진 등 모두 4개이고  아시아나항공의 한중 노선은 창춘과 난징, 청두에 이어 모두 4개의 노선이 운항하게 되었다.

ㆍ출처 : ytn

“왜 술 안줘”…항공기서 승무원에게 침 뱉은 미국인 입건

인천국제공항경찰단은 술을 주지 않는다는 이유로 승무원에게 침을 뱉은 미국인 A씨(50)를 항공보안법 위반 혐의로 붙잡아 불구속 입건했다고 6일 밝혔다. 1일 미국 뉴욕에서 인천행 항공기를 타고 출발한 A씨는 승무원 B씨를 밀고 옷에 침을 뱉는 등 항공기 내에서 소란을 피운 혐의를 받고 있다.

ㆍ출처 : 뉴스원

저가항공 에어아시아 코로나19 충격에 일본 사업 철수

“일본 항공업계 첫 사례…경영기반 취약한 LCC 추가 도태 가능성”

ㆍ출처 : 연합뉴스

김해신공항 건설 재검증 결과 14일 발표할 듯

공정성 시비에 휩싸인 김해신공항 건설(김해공항 확장안) 재검증 결과가 오는 14일께 발표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6월 경남과 부산·울산, 국토교통부는 김해신공항의 적정성에 대해 국무총리실에서 검증한 후 그 결과에 따르기로 합의, 12월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가 구성됐다.

ㆍ출처 : 경남신문

산 넘어 산 이스타항공 재매각..이상직·코로나 리스크에 인수자 찾기 어려워

이스타항공이 새로운 인수자를 찾고 있다. 그러나 재매각이 성사될지는 미지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항공업계 부진과 창업주 이상직 무소속 의원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큰 부담이다. 2000억원에 달하는 부채, 수백명의 해고 직원 문제 역시 인수자가 떠안아야 한다.

ㆍ출처 : 조선비즈

인국공·이스타항공 사태..항공업계도 국감 주목

구본환 전 사장 주목…”건강상 이유로 불출석”
이스타항공 사태도 공방 치열할 듯

ㆍ출처 : 아시아경제

항공업계 3분기도 ‘코로나 한숨’..’화물’로 버틴 대한항공만 흑자

국내항공사 실적 전망 불황 장기화
2분기 흑자 ‘아시아나’ 적자 가능성

ㆍ출처 : 한겨레

다시 열린 한·일 하늘길…티웨이항공, 오사카·도쿄 운항

‘한·일 기업인 특별입국절차’ 시행, 일본노선 확대 계획

ㆍ출처 : 뉴스핌

아시아나항공 자회사 분리매각 착수, 첫 매물로는 '금호리조트' 낙점됐다

매각 무산으로 KDB산업은행 주도의 채권단 관리 체제에 들어간 아시아나항공이 자회사 분리매각 작업에 착수했다. 첫 매물로는 국내 명문 골프장인 아시아나CC와 국내외 리조트 등을 보유한 금호리조트가 낙점됐다

ㆍ출처 : 파이낸셜뉴스

싱가포르-타이항공, 도넛 팔고 기내식 배달도 '살아남자' 닮은꼴

항공기 묶여 수익 창출 '올인'…기내식 배달 세트 최고가는 76만원

ㆍ출처 : 연합뉴스

페루, '고립' 6개월여 만에 국제선 항공 운항 재개

남미 페루가 6개월여 만에 국제선 항공 운항을 재개했다.5일(현지시간) 오전 페루 수도 리마의 호르헤차베스 국제공항엔 칠레 산티아고에서 출발한 스카이항공의 여객기가 도착했다고 페루 안디나통신 등이 보도했다. 지난 3월 중순 페루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을 막기 위해 항공편 운항을 전면 중단한 지 6개월여 만에 처음 도착한 국제선 정기 항공편이었다.

ㆍ출처 : 연합뉴스

코로나19로 항공 관련 소비자 피해 금액 22억 넘어, 구제는 절반도 안 돼

"외항사에 대한 실질적인 피해구제 대책 필요"

ㆍ출처 : 이투데이

항공기 안에서 마스크 착용 거부하다 화장실로 피신

중국에서 마스크 착용을 거부한 승객 때문에 항공편 출발이 1시간 늦어진 사건이 뒤늦게 알려졌습니다. 현지 매체에 따르면 국경절 연휴 기간인 지난 3일 창사발 쿤밍행 동방항공 여객기에서 승객 1명이 마스크 착용을 거부하다 화장실로 숨어들기까지 했습니다. 이 때문에 여객기 이륙이 1시간 가까이 지연됐고, 이 승객은 결국 출동한 경찰에 이끌려 항공기에서 내려야 했습니다.

ㆍ출처 : SBS 뉴스

정부 항공권 선결제, 대형항공사에 집중

정부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항공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국적 항공사의 항공권을 316억 원이나 선(先)구매·선결제했지만 이 가운데 98%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항공사(FSC)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저도 실제로 사용된 금액은 1.6%에 머무른 것으로 밝혀졌다.

ㆍ출처 : 부산일보

보잉 737MAX, SW 업데이트 후 1,380회 비행 테스트 완료… 복귀 목전?

9월 28일 기준 총 1,380회·2,657시간 테스트 비행… 결함 조치 완료
4분기 내 비행 승인 법적 절차 진행 예정… 글로벌 규제당국 결정이 관건

ㆍ출처 : 시사위크

항공 수요 회복세 지속...추석 일평균 17만명 탔다             

국내선을 중심으로 한 항공 수요 회복세가 추석 연휴에도 이어졌다. 정부가 기차와 버스 좌석 판매를 통제하고 2017년 이후 명절 고속도로 이용 요금을 처음 부과하면서 항공사가 반사이익을 누린 것으로 분석된다. 5일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에 따른 9월 30일부터 10월 4일까지 국내선 여객은 85만 3068명으로 일 평균 17만 614명을 기록했다. 이는 올해 최고치를 기록한 8월 15~17일 일평균 22만 1397명을 밑돌았으나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급감한 9월5~6일 일평균 10만189명이후 회복세를 이어갔다.

ㆍ출처 : 전자신문

"미생물, 제트연료 먹기 좋아해"
코로나로 쉬는 여객기, 미생물 오염 가능성

운휴 항공기 미생물 오염 가능성... 미생물, 연료 환경 선호

한 번 번지면 제거하기 어려워... 미생물 탐지 미리 수행해야

ㆍ출처 : 월간항공

자율 비행 기술 시대를 맞이한 조종사들

항공기가 점점 스마트하게 진화하고 있다. 각종 센서와 제어기술이 발전되면서 항공기가 조종사 없이도 비행이 가능해졌다. 조종사의 역할은 점점 조종을 떠나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시스템을 제어하는 역할로 변화되고 있다.

ㆍ출처 : 월간항공

FAA Updates on Boeing 737 MAX

FAA가 Boeing 737 MAX의 조종사 훈련에 대한 FBS (Flight Standardization Board) 보고서 초안을 게시했습니다.

이 보고서에는 JOEB (Joint Operations Evaluation Board)의 권장 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JOEB는 미국, 캐나다, 브라질 및 유럽 연합의 민간 항공 당국으로 구성되었습니다.

FAA는 FSB 보고서 초안에 대한 공개 의견을 검토하고 처리 한 후 최종 FSB 보고서를 발표 할 것입니다.

이 개정의 목적은 partial flap 어프로치 요구 사항을 수정하기 위해 No-Flap 또는 Nonstandard Flap Approach 착륙 방법을 수정하는 것입니다.

ㆍsource : FA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