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IFALPA PGA Webinar 참석 결과 보고

1. 종 류 : 2020년 IFALPA PGA Webinar

2. 일 시 : 2020. 09. 29 12:00 ~ 17:00 UTC (5시간)

3. 참석자

  • 가. IFALPA : Brian Shury(PGA Committee Executive Vice President), Daniel Dickson(PGACommittee Chairperson), Dean Fotti(PGA Committee Vice Chairman & NZALPAIFALPA Director), Sebastian Curras Barrios(PGA Officer), Jay Wells(LegalCommittee Vice Chairman, 현직 변호사) 등 5명
  • 나. 타국 ALPA PGA Committee 소속 약 40여명
  • 다. ALPA-K : IFALPA Director, 대외협력위원회 위원장 및 위원회 소속 5명 이사

4. 회의 내용

가. 진행 순서

1) Unmanned Aircraft Systems + Working Group.

2) 前 ALPA-I (ALPA US + ALPA Canada) Industrial Advisor로 32년 이상 근무

나. 세부 내용

1) Brian Shury(캐나다 ALPA 부회장) – 10월 1일부로 IFALPA PGA Director 취임

2) Victimisation 결의안 Review

가) Victimisation : IFALPA Industrial Manual 상에 IFALPA 회원 조종사가 정당항 IFALPA 및 ALPA 활동을 하였지만 그로 인해 피해를 입었을 경우 하였을 경우 IFALPA와 ALPA는 해당 회원 조종사를 지지한다는 결의안.

나) 현재 모로코 ALPA (AMPL) 소속 Royal Air Maroc 조종사들이 정당한 협회 활동을 하였지만, Royal Air Maroc 경영진은 부당하게 파면을 한 사건이 발생하였음. 이에 지난 9월 11일 IFALPA로부터 AMPL에게 지지성명서를 보내주길 요청받았으며, 우리 협회에서도 지지성명서를 작성 및 송부함.

3) IFALPA I-Manual (Industrial Manual) 소개

가) I-Manual이란 IFALPA 회원 협회가 임금 및 단체협상에서 고용주와 협상 시 참고할 주요 사항들에 대해 서술된 Manual.(3개 장, 2개 부속서로 구성)

나) 현 코로나 사태 같을 때 매우 유용할 수 있음. 다만 북미 기준으로 작성되어 다른 지역 회원들의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지 않음. 이에 많은 협회들이 참여하여 現 I-Manual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움 요청.

4) IFALPA Response Team (IRT) Update

가) 현재 IRT가 다루고 있는 여러 상황 (파키스탄 자격증 및 SMS, 모로코 해고 사태) 등을 브리핑. 이 중 현재 ALPA-K와 함께 대한항공 경영진의 단협

위반에 대한 사례도 간략하게 소개.

나) 현재 IRT는 ALPA-K에 2020년 8월 지지 성명서를 보냈으며, 이에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에서는 해당 지지 성명서를 경영진에게 전달하였음. 이후

10월 중순 경 ALPA-K와 IFALPA는 해당 내용에 대해 화상회의를 실시하여 중간 상황을 공유할 예정임.

5) UAS+WG 브리핑

가) 무인기 개발 및 사용이 증가됨에 따라, IFALPA는 UAS가 협회원들의 직업 안전성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판단하여 ICAO와 IATA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중.

나) IFALPA는 현재 개발되는 UAS 운영자를 Pilot으로 인정하고 협회원으로 관리할지, 아니면 UAS 운영자를 Operator로 간주하고 인정하지 않을지에 대해 고심 중임. (UAS는 RPAS(Remotely Piloted Aircraft Systems)로 혼용)

다) 영국 및 스페인 협회는 이미 UAS 운영자를 조종사로 인정하고, 협회원으로 받아들인 만큼 UAS 운영자를 협회원으로 관리해 나가는 방향 쪽에 더 무게가 실리고 있음.

라) UAS 개발은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 되고 있으며, 현재 미국의 경우 UPS, Amazon, Alphabet 등 대기업에서 운용 중임. 보통 무인기로 교통이 취약한 지역으로 화물 배송이나 석유, 가스 파이프라인과 건물 등을 점검하는 데에 사용 중임.

마) 2023년에는 Long Haul 비행도 가능한 UAS가 나올 것으로 예상함.

바) ICAO에서는 이와 관련된 내용을 SARPS에 넣을 예정임. (‘붙임 2’ 참조)

6) COVID-19으로 인한 경제 상황에 대한 브리핑 (여객기 중심으로)

가) 코로나 사태로 인해 전 세계 항공시장이 큰 타격을 얻었고 코로나 백신 및 치료제 개발과 사태 종료 시점은 2021년 말로 2019년 기준으로 회복은 2024년으로 예상하고 있음.

나) 중국 및 미국 국내선, 유럽 내 노선 등에서 여객기 수요가 많이 회복되고 있지만, 승객의 신뢰도가 회복되지 않은 상태로, 항공권 사전예약 기간이 1개월 미만으로 나타나 여객 예측에 있어 어려움이 지속될 것이라 예상됨. (코로나 이전에는 평균 3개월 전 항공권 예매)

다) 늘어나는 승객 수 만큼 코로나 확진자도 증가하여, 승객 신뢰도가 다시 하락할 가능성도 있으며 하락 시에는 여객기 수요도 동반 하락할 것으로 예상됨. * 기타 내용은 IATA 경제 브리핑 내용을 참조

7) ‘Creative Collective Bargaining’에 관한 토론

가) 참여 패널 (좌측-우측, 위-아래 순으로)

➀ Martin Stork (조종사 은퇴 후 삶에 있어 심리적 지원 프로그램인 Cockpit Coaches 운영자)

➁ Kelly Ison (Allied Pilots Association International Alliance Committee Chairman)

➂ Nigel Chews (싱가폴 ALPA) ➃ Jim Phillips (독일 ALPA)

➄ Brian Shury (IFALPA PGA Committee Executive Vice President)

➅ Nina Moers (독일 ALPA, IFALPA Female Pilots’ Working Group Vice Chairman)

나) COVID-19 영향에 따른 각 지역 상황 공유, 항공산업의 재정 상태 및 결속 및 다양성 등에 초점을 맞춘 창의적인 협상 모델에 대한 고무적인 패널 간의 토론 실시.

8) PGA Committee Vice Chairman 선출 (2명)

가) Karine Gely (싱가폴 ALPA)

나) Castillo Chavarri (멕시코 ALPA)

5. 향후 계획

가. IFALPA Hub 자료를 협회 각 위원회 대표위원 및 전문위원과 공유 실시

나. LATAM Brazil 경영층의 일방적 조종사 파면에 관한 협회 측 지지 성명서 작성 및 전달 (2020년 10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