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일자 IATA 주간 경제보고서

IATA / ALPA-K

수출 주문량을 따라잡지 못하는 항공 화물 운송 (공급량)

◦ 역사적으로 재고 보충 주기는 항공 화물 시장의 주요한 특징이었습니다. 경기 침체가 시작되면 매출이 감소하여 재고 대비 매출 비율도 증가하기 때문에, 기업들은 더디지만 항공 운송을 피하게 됩니다. 상황이 호전되어 상승세로 돌아서면, 화주들은 수요 증가 속에 재고를 빠르게 보충해야 하기 때문에 항공 화물 운송 수요가 필요하게 됩니다.

◦ COVID-19가 전 세계로 확산되어 경제 활동이 둔화됨에 따라 항공 화물은 실제 2020년 2월부터 4월까지 급감했습니다. 지난 4월 경 각 국가별 주요 봉쇄기간 동안 공급망이 막히고, 재고 대비 매출이 급감하면서 재고 대비 매출 비율 (도표 내 녹색)이 급증하였습니다. 이후 경제활동 지표가 반등하면서 연간 신규 수출 수주 증가율 (도표 내 적색)은 2017년 말 이후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해상 컨테이너 수송 처리량과 세계 무역에서 보여지는 강력한 개선에도 불구하고 항공 화물 수요는 뒤쳐쳐 있습니다.

◦ 상품 수요가 회복되면서, 재고 대비 매출 비율은 이제 COVID-19 위기 이전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는 앞으로 몇 달 동안은 재고 보충이 항공 화물 시장에 어떠한 부양책으로 작용하지 않을 수 있음을 암시하며, 항공 화물 운송량은 세계 상품 무역에 따라 성장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각 국가별 봉쇄가 시작된 이후 소비자 행동의 변화로 인하여 전자 상거래로부터 수요(구조적인 지원)가 있을 수 있고, 백신을 신속하게 보급해야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 하지만 앞으로의 항공 여객 수요에 대한 전망이 낮기 때문에 잠재적인 항공 화물 수요의 증가를 수용할 수 있는 충분한 공급량을 제공할 수 있을지는 여전히 불확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