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많은 NOTAM은 Situation awareness를 저하시킬 수 있다.

IFALPA 회장 잭 넥스타가 보낸 편지 입니다.

ICAO의 Aeronautical Information System (AIS) 코미티 미팅에서 ICAO와 IFALPA는 현재 NOTAM이 “essential” and “temporary” 즉 필수적이고 임시적이어야 하는 목적과 맞지 않게 150일 이상 (ICAO Annex 15에 의거 최대 90일 동안 발행할 수 있고 150일까지 연장 가능.) issue 중이거나 어떤 노탐은 1년 이상 발행이 되고 있다는 문제점이 제기 되었습니다.

150일 넘는 노탐은 AIP로 옮겨서 조종사의 착각 유발을 최소화할 것을 권고 합니다. ICAO는 System Wide Information Management (SWIM)이라는 시스템을 도입 중이고 도입이 된다면 notam이 실용적으로 관리가 될 것입니다.

SWIM이 도입되기까지 마냥 기다리는 것 보다는 해당 기관에서 NOTAM을 재정비하여 주시고 Temporary가 아닌 Permanent 성격의 Notam은 AIP로 옮겨 주시길 바랍니다. 조종사들은 제한된 시간에 preflight briefing을 하는 만큼 노탐이 너무 많으면 situational awareness를 저하 시킬 뿐만 아니라 notam 미숙지로 incident가 여러번 발생하였습니다. Preflight Briefing에서 노탐에 할당되는 시간은 평균 5분이고 5분내로 숙지하기엔 터무니 없이 많은 양의 노탐이 있습니다. 현재 전세계에는 3만8천개의 노탐이 발행되었으며 52%가 90일 이상 발행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그 중 5천개는 “permanent” 노탐으로 분류되어있습니다.

노탐의 수와 함께 우려되는 사항은 노탐의 길이와 코드 미사용 입니다. 노탐은 정해진 코드가 부여되어야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고 내용 또한 필요이상으로 구구절절 길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모든 국가는 ICAO Convention에 의거 Standard and Recommended Practices (SRP)를 따를 책임이 있으며 ICAO에 맞게 notam을 재정비해주시길 바랍니다.

20200922 Letter to the AIS Community

20201106 Ltr to All MAs re ltr to AIS Commu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