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ALPA-K news briefing 알아서 남주는 항공뉴스를 전달해 드립니다.

[기자 수첩] 고사 위기에 내몰린 여행업, 정부 지원 확대해야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심각한 위기를 맞은 여행업에 대한 정부 지원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확대와 트래블 버블(여행안전권역·Travel Bubble) 등으로 국내·해외 여행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던 가운데 델타 변이바이러스와 코로나19 4차 유행으로 여행업계가 다시 위기를 맞았다. 정부 지원금으로 간신히 버티고 있던 여행사들은 결국 폐업을 선택하고 있다. 매월 감당해야 하는 임대료와 관리비, 인건비 등을 고려하면 감당하기 힘든 수준이기 때문이다. 정부는 추가로 지원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항공업·여행업 등 특별고용지원 업종에 대한 고용지원금 지급 기간을 현행 180일에서 90일을 추가로 지원한다. 이에 따라 항공업·여행업 등 특별고용지원 업종 사업장들은 2021년에 총 270일간 유급휴업·휴직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여행업계는 코로나 사태 이후 1년이 훌쩍 넘는 기간 동안 정부 방역 지침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고, 집합금지·영업제한 업종 못지않은 피해를 입고 있다. 매출 제로로 인한 폐업과 휴업이 잇따르고 있고 그로 인한 실직자들도 쏟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내놓고 있는 지원 대책에 여행업계 관계자들은 불만을 토로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방어가 최선인 상황에서 확진자 수가 좀처럼 줄고 있지 않아 정부도 고심이 깊은 상황이다. 확진자 수가 크게 줄고, 백신 수급도 원활해져 접종 속도에 더욱 속도를 낼 때까지 정부는 붕괴 직전까지 간 여행업계가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현실적인 지원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ㆍ출처 : 디지털 조선일보

카타르항공, 세계 최고항공사 1위

카타르항공이 뉴질랜드항공을 제치고 세계 최고 항공사 1위 자리에 올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이 세계 최고 항공사 순위에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라인레이팅스닷컴이 선정한 세계 20대 항공사 순위에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한국 양대 항공사는 아쉽게 포함되지 못했지만 대한항공은 ‘안전성’ ‘기내 서비스(Product Rating)’ ‘코로나19 등급’ 모두에서 7점 만점에 7점을 받았다.

ㆍ출처 : 파이낸셜뉴스

진에어, 델타항공과 연결 탑승 수속 서비스 개시

진에어가 20일부터 델타항공과 연결 탑승 수속(IATCI)서비스를 시작한다.

연결 탑승 수속은 서로 협정을 맺은 항공사간의 연결 항공편 이용 시 한번의 탑승 수속으로 최종 목적지까지의 좌석 배정, 탑승권 발급, 수하물 탁송 등 모든 절차를 일괄적으로 처리해주는 환승 승객 편의를 위한 서비스다.

앞으로 델타항공 탑승객은 출발지 공항에서의 탑승 수속만으로 인천공항 경유 시 환승 카운터를 통한 추가 탑승 수속 단계가 생략된다. 이에 따라 공항 내 이동이 간단해지고 환승 시간도 크게 단축되는 등 손쉽게 진에어 연결 항공편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연결 탑승 수속 서비스는 진에어와 델타항공이 맺은 인터라인 노선 대상으로 운영된다.

ㆍ출처 : 뉴시스

사이판 단체예약 단 1건…’트래블버블’ 뜰 수 있나

격리 없는 해외여행으로 기대를 모았던 국내 첫 ‘트래블버블(여행안전권역)’ 운항이 코로나19 4차 대유행의 현실화로 시행 전부터 잠정 휴업상태에 빠진 것으로 나타났다. 간신히 열린 국제선 여행길이 시작도 하기 전에 다시 닫힐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21일 항공·여행업계에서 따르면 국내 3대 여행사(하나·모두·인터파크투어)를 통해 오는 24일 인천공항을 출발해 사이판으로 향하는 트래블버블 예약자는 전날 기준 총 1팀, 총 2명으로 집계됐다

ㆍ출처 : 아시아경제

쌍방울 “이스타 외 항공사 인수 관심 없다”…’에어로케이’ 인수 타진설 부인

쌍방울그룹이 신규 저비용항공사(LCC) ‘에어로케이’ 인수를 타진했다는 보도를 전면 부인했다. 쌍방울그룹 관계자는 21일 “현재로선 이스타항공 관련 법원최종판결을 기다리고 있다”며 “다른 건(다른 항공사 인수는)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다”고 밝혔다. 쌍방울에서 이스타항공 인수 추진위원장을 맡았던 김정식 전 이스타항공 사장이 에어로케이 측 관계자를 만나 투자에 관한 논의를 했다는 내용도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ㆍ출처 : 뉴스원

[르포] “백신이 델타 이긴다”…美선 거의 사라진 마스크 쓰기

델타 변이 급증에도 “마스크 안 써도 돼”
접종 늘며 치명률 20분의 1로 뚝 떨어져

6월 타임스퀘어 행인, 작년 대비 2.8배 ↑
‘백신 관광객’ 곳곳에…”새 유행” 경고도

ㆍ출처 : 한경닷컴

상반기 항공 교통량 21만7000대…“국내선 위주로 회복”

상반기 국내선 항공기 운항 작년보다 26%↑
국제선은 9만3000대 운항, 작년보다 29%↓

ㆍ출처 : 헤럴드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