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타항공, 백신 안 맞는 직원들에 “의료보험료 200달러 더 내라”

미국 델타항공이 백신을 맞지 않은 직원들에게 한 달 200달러(약 23만원)의 추가 의료보험료를 걷기로 했다. 백신 접종을 독려하기 위한 고육책이다.

<월스트리트저널>은 25일(현지시각) 델타항공이 백신 미접종 직원들에게 월 200달러의 ‘벌금’을 부과하고 일주일에 한 번씩 코로나19 검사를 받도록 했다고 전했다. 델타항공은 또 이들의 실내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코로나19에 걸려 결근했을 때, 보호 급여를 지급하지 않기로 했다.

에드 배스티언 델타항공 최고경영자(CEO)는 전 직원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코로나19 감염에 따른 (직원들의) 입원이 회사에 1인당 4만 달러(약 4670만원)의 비용을 발생시키고 있다”며 추가 보험료 요구의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직원 백신 접종률 75%에 긍지를 갖고 있다”며 “그러나 강력한 변이 바이러스는 더 많은 이들이 백신을 맞아야 한다는 것을 뜻하며, 가능한 100%로 백신 접종률을 끌어올려야 한다”고 말했다.

델타항공의 접종률 75%는 미국 평균보다 훨씬 높다. 미국은 코로나19 백신을 일찍 개발해 접종에 나섰지만 2차까지 모두 접종 완료한 이들이 51.25%에 머물고 있다. 델타항공은 특히 지난 23일 미 식품의약국(FDA)이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완전 승인을 했기 때문에 직원의 백신 접종을 의무화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민간 고용주들에게 직원들의 백신 접종을 독려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델타항공의 조종사를 대표하는 노조는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것을 반대하며 그러한 요구는 협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미국 항공사들은 백신 접종을 강제하는 곳과 그렇지 않은 곳으로 나뉘고 있다. 유나이티드항공과 하와이항공이 직원들의 백신 접종을 의무화했지만, 아메리칸 항공은 백신을 접종한 직원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직원들의 백신 접종을 장려하지만 의무화하지 않을 방침이다.

미국의 상당수 기업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의무화할 경우 직원들이 이탈할지 모른다고 우려해 이를 주저하고 있다고 <시엔엔(CNN) 비즈니스>가 전했다. 구글과 페이스북,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 등은 백신 접종을 의무화했다. 최현준 기자 haojune@hani.co.kr

ㆍ출처 : 한겨레

대형항공-LCC ′엇갈린 성적′… 대한항공 ′화물 극대화′ 효과

국내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들이 올 2분기 엇갈린 성적표를 받았다.

대형항공사들의 경우 1천억원 안팎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지만,

저비용항공사(LCC)는 수백억원의 영업 손실을 본 것이다.

화물 부문 역량이 실적을 가르는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22일 전자공시시스템 등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올해 2분기(3~6월) 매출 1조9천508억원, 영업이익 1천969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도 같은 기간보다 각각 16%, 31% 증가했다.

‘매출 77%’ 5개분기 연속 흑자

대한항공은 코로나19로 인한 여객 수요 위축에도 불구하고 화물 수송 극대화와 전사적인 비용 절감 노력으로 2020년 2분기부터 5개 분기 연속 영업 흑자를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의 매출은 화물 부문이 견인했다. 이 기간 화물 부문 매출은 1조5천108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77%를 차지했다. 분기별 역대 최대 기록이다. 대한항공은 경기 회복 기대에 따른 기업의 재고 확충(Restocking) 수요가 증가하고, 해운 공급 적체로 인한 긴급 물자의 항공수요 전환 확대에 따른 것으로 분석했다.

또 여객기 운항 회복 지연에 따른 여객기 벨리(Belly·하부 화물칸) 공급이 줄고 수요 대비 공급이 적은 상황이 이어지면서 운임 강세가 지속한 점도 매출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

아시아나항공은 매출 9천335억원, 영업이익 949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14% 늘어났다. 아시아나항공도 화물 부문에서 7천802억의 매출을 기록하면서, 역대 최대를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17% 정도 감소했는데, 유류가격 인상의 영향을 받았다는 게 아시아나항공의 설명이다. 아시아나항공 유류비용은 전년 대비 123% 증가했다.

국내 대형항공사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여객 수요가 큰 폭으로 줄어든 상황에서도 영업이익을 기록하는 등 선방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배경엔 화물 부문의 영향이 지배적이라는 것이 공통된 의견이다.

전용기 없는 저비용항공 ‘한계’
매출 증가 불구 영업손실 여전

반면 저비용항공사는 저조한 실적을 나타냈다. 국내선 확충, 전년도 낮은 매출 등 기저효과 영향으로 매출은 증가했으나 영업손실을 벗어나지 못했다.

대형항공사와 달리 화물 전용기가 없어 화물 부문 매출에 한계가 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등 저비용항공사(LCC)는 일제히 매출이 100% 이상 올랐다. 가장 많이 오른 곳은 진에어이며 173% 증가했다. 가장 증가 폭이 적은 에어부산도 101%가 올랐다.

매출 증가는 국내선 확충과 무착륙관광비행 등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2분기와 달리 각 항공사는 경쟁적으로 정기·부정기 국내선 노선을 늘리면서 매출을 올리기 위해 힘썼다. 또 무착륙관광비행을 기획하면서 여객들의 아쉬움을 달래기도 했다.

이런 노력으로 매출은 증가했지만, 영업 손실 폭을 줄이는 데 만족해야 했다.

국내 저비용항공사가 국내선을 일제히 확충하면서 경쟁이 격화했다는 점도 영업이익 실패의 요인이 됐다는 분석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다시 확산하면서 여행수요는 회복 시기가 불투명하다”며 “특히 화물 부문이 약한 저비용항공사의 어려움은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했다.

/정운기자 jw33@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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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현동 대한항공 부지 매입 ‘마지막 퍼즐’ 풀렸다

서울시, 구 서울의료원(남측) 부지와 맞교환하기로 LH와 잠정 합의

서울시가 경복궁 옆 송현동 대한항공 부지 매입을 위한 마지막 퍼즐을 풀었다. 제3자 교환계약을 통한 부지 매입을 위해 맞교환 시유지를 확정한 것이다. 이에 따라 올해 안에 송현동 부지 소유권 이전이 마무리되고, 일반 시민들에게 개방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송현동 대한항공 부지와 맞교환할 시유지를 ‘구 서울의료원(남측) 부지’로 잠정 합의하고 오는 14일 서울시공유재산심의회에서 안건을 심사할 예정이라고 26일 밝혔다. 서울시와 LH, 대한항공 3자는 지난 3월말 국민권익위원회 조정과 관계기관의 합의로 체결된 조정서를 이행하기 위해 수차례 적극적인 협의를 진행해 왔다.

권익위의 조정 내용은 LH가 대한항공으로부터 송현동 땅을 사들이는 계약을 체결하고, 서울시가 시 소유 다른 땅을 LH에 제공한 뒤 송현동 땅을 넘겨받는 것이다. 따라서 송현동 땅 가격을 서울시와 대한항공이 합의하더라도 서울시가 LH에 내어줄 시유지를 먼저 결정해야 했다. 대한항공도 송현동 땅 가격 책정과 무관하게 LH와의 매매계약이 체결돼야만 대금을 받을 수 있다.

송현동 땅 가격은 서울시와 대한항공이 감정평가법인을 2곳씩 추천해 4개 법인이 평가한 금액의 산술 평균액으로 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지난해 송현동 땅 보상비로 4671억3300만원을 책정했고, 대한항공은 이 땅을 최소 5000억원에 매각하겠다는 자구안을 마련한 바 있다.

구 서울의료원 남측 부지

3자 협의에 따라 구 서울의료원(남측) 부지면적은 감정평가를 통해 등가교환으로 확정될 예정이다. 이 부지의 용도지역은 현행 준주거지역을 유지하기로 했다. 공동주택은 지상 연면적의 20~30% 등이다.

서울시는 최종 교환계약서 체결을 위해서는 감정평가, 소유권 이전 등에 대해 후속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시는 공유재산심의회 안건 상정에 이어 LH와 소유권 이전시기에 대한 추가 논의를 지속할 예정이다. 또 올해 11월 서울시의회의 공유재산관리계획 의결을 거쳐 제3자 교환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종로구 48-9번지 일대 3만7141.6㎡를 아우르는 송현동 땅은 광복 이후 1997년까지 주한미국대사관 직원 숙소 부지였다. 땅 주인은 정부와 삼성생명을 거쳐 2008년 대한항공으로 바뀌었다. 대한항공은 한옥 호텔과 문화융합복합센터 등 건립을 추진했으나 무산됐고, 서울시는 지난해 초부터 공원화를 추진하고 있다. 송현동 땅은 최근 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품을 전시할 ‘이건희 기증관’(가칭) 후보지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다.

김재중 선임기자 jjkim@kmib.co.kr

ㆍ출처 : 국민일보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등 상장항공사, 코로나 속 직원 ‘1804명 퇴사’

  • 대한항공 2년 만에 직원 수 1066명 , 아시아나항공 293명 감소
  • 제주항공 219명, 진에어 147명, 에어부산 87명 줄어
  • 티웨이항공은 2년 보다 8명 증가, 작년 상반기 기준은 128명 줄어
  • 항공업계, 코로나19 장기화로 당분간 직원 이탈 이어질 듯

[아시아타임즈=김영봉 기자] 대한항공을 비롯한 아시아나항공, 저비용항공사(LCC) 등 6개 상장항공사의 직원 수가 2년 만에 1800명 이상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코로나19 사태로 신규인력을 채용하지 않으면서 자연 감소한 인력과 국제선 노선 운항 중단으로 인한 무급 및 유급 휴직 장기화에 이탈자가 속출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말 6개 상장 항공사의 직원 수 3만6063명과 비교하면 올해만 667명이나 회사를 떠났다.

항공사별로 직원 수를 보면 대한항공이 올 상반기 1만8270명으로 지난해 상반기 1만8681명 보다 411명 감소했고, 2년 전인 2019년 상반기 1만9336명 보다 1066명(5.5%)이나 감소했고, 아시아나항공 직원 수는 올 상반기 8798명으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상반기 9091명 보다 293명(3.2%)이 퇴사했다.

LCC의 경우 제주항공의 직원 감소가 가장 컸다. 제주항공 직원은 올 상반기 3041명으로 2019년 상반기 3260명 보다 219명(6.7%)가 줄었고, 진에어는 올 상반기 직원 수가 1805명으로 2년 전 1952명 보다 147명(7.5%) 감소했다.

이어 에어부산은 2019년 보다 87명(6.0%) 감소하며 올 상반기 1349명의 직원이 코로나를 버티며 회사를 다니고 있다. 티웨이항공은 2년 전과 비교하면 유일하게 직원 수가 소폭 늘었다. 다만 지난해 2분기 직원 수와 비교하면 약 130여명이 회사를 떠났다. 올 상반기 티웨이항공 직원 수는 2133명으로 2019년 상반기 2125명 보다 8명 늘었고, 지난해 상반기 2261명과 비교하면 128명 감소했다.

즉 2년 사이 1804명의 항공사 직원들이 코로나19 영향으로 회사를 떠난 것이다.

문제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항공사들의 직원 감소는 더욱 심화될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최근 백신 접종률 증가로 반짝 정상화 기대감이 있었지만, 지난 7월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시작되며 항공업계는 당분간 코로나 족쇄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자연 감소하는 직원도 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급여가 감소해 회사를 그만두는 직원도 많다”며 “당분간 채용계획이 없는 만큼 올 연말이면 항공사 직원 수는 더욱 감소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상황에서 개선되지 않는 이상 올해는 물론 내년에도 신규채용이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해 정리해고 된 이스타항공 직원까지 포함하면 2년 사이 항공사에서 직장을 잃은 직원은 약 3000여명에 달한다. 현재 성정과 매각을 진행하고 있는 이스타항공은 지난해 약 1120여명의 직원을 정리해고 및 희망퇴직으로 내보냈다.

ㆍ출처 : 아시아타임즈